100명의 1인 기업가를 만든 SNS퍼스널 브랜딩 비법

2023. 12. 21. 22:27마케팅 전에 브랜딩부터/브랜딩ㆍ마케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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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0명의 1인 기업가를 만든 SNS퍼스널 브랜딩 비법

 

브랜딩의 목표

브랜딩의 목표는 사람들의 머릿속에 우리를 원하는 이미지로 인식시키는 것입니다. 강력한 브랜드를 만드는 최고의 도구는 '스토리' 입니다. 평범한 사람을 비범하게 만드는 비경은 무엇일까? 라는 질문을 던진다면 "정체성"이 차별화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플랫폼 사업

댓글에 답글을 답니다. 커뮤니티 멤버들과 인사하며 하루를 힘차게 시작합니다. '세나시 브랜딩 스쿨'과 여성 디지털 마케팅 전문가 매칭 플랫폼 '디지털 언니들'이 제가(최은희 작가님) 운영하는 플랫폼 사업입니다.

 

 

 

온라인 콘텐츠

사람들은 저의 온라인 콘텐츠를 보고 저를 찾아옵니다. 온라인 콘텐츠는 저를 전문가로 세상에 알립니다. 저는 그들의 문제를 해결하며 감동을 선사하면 됩니다.

브랜드가 되어 간다는 것 에서는 사람들을 미치게 하는 것이라고 했었는데 같은 말인거 같아요. 나를 감동시키는 브랜드는 계속해서 생각나니까요.

 

 

 

꾸준함

자신이 좋아하고 관심 있는 분야에서 꾸준히 노력하며 얻은 지식과 노하우를 콘텐츠로 발행하여 이야기 함으로써 굳건한 퍼스널 브랜딩을 이루어 낸 셀프 인테리어 전문가 유독스토리

 

 

 

 

 

 

 

 

 

 

자기 내면을 들여다보고 발견하고 행동하는 것은 누구든지 어렵습니다. 자기 삶의 특별한 경험을 찾고 꺼내어 세상에 자신을 알리고자 행동한다면, 놀라운 기회들이 찾아올 것임을 장담합니다.

 

 

 

 

 

 

 

 

 

 

 

퍼스널 브랜딩의 의미

내가 원하는 분야에서 내가 원하는 역할을 상대가 먼저 떠올릴 수 있게끔 만드는 것입니다. 브랜드가 된다는 것은 여러분이 아니라, 상대방이 여러분을 브랜드로 먼저 떠올릴 수 있어야 합니다. 퍼스널 브랜딩은 하루 아침에 만들어지는 것이 아닌 상대가 나를 인식하는 과정이 존재합니다. 먼저 원하는 분야와 역할을 정의해야 합니다.

 

 

 

관심과 신뢰감

자신의 문제를 해결해 줄 수 있는 사람으로 느낀다면 사람들은 알아서 나를 찾아오게 됩니다. 

 

 

 

SNS 퍼스널 브랜딩 5단계

1. 자기 탐색, 모든 시작은 나부터
2. 브랜드 콘셉트, 나를 알리는 하나의 단어
3. 사람들의 공감을 얻을 수 있는 나만의 스토리
4. 콘텐츠 유형과 주제 선정
5. SNS 특징을 이해하고 전략 채널 선정

 

 

 

강력한 아이템

자기 탐색을 통해 발견한 나의 가치과 시장이 원하는 것의 교차점을 찾아낸다면, 나의 내적 동기와 시장의 관심사가 만나 강력한 아이템이 될 수 있습니다. 내가 잘하는 것, 경험한 것, 중요하게 여기는 가치들을 발견해야 합니다. 마케터로 일하면서 마케팅에서 가장 중요한 요소가 공감이라는 것을 제 일과 삶 안에서 발견할 수 있었기 때문입니다.

책에는 자기 탐색을 하는 방법이 자세하게 나와 있어요. 책을 읽으면서 인생 기상도를 적어봤는데
10대에는 흐리고 맑음, 가족보다 친구가 좋았던 시기.
20대는 화창해지는 중, 자아를 찾아가는 시기.
이제 30대, 매일이 즐겁고 행복한게 아마도 40대에 30대를 돌아본다면 무지개를 그릴거 같네요 :)

 

 

 

하고 싶은 일, 꿈에 대해 질문하고 체크해봅니다. 나의 꿈이 되는 일인지, 나만 좋아서 하는 일인지, 세상이 원하는 일인지, 나의 강점을 활용할 수 있는 일인지 질문하고 답하다보면 더욱 분명해집니다.

 

 

 

나를 나타내는 단어

나를 세상에 무엇이라고 이야기할지 나를 표현하는 하나의 단어를 찾아봅시다. 사람들의 머릿속에 인지되기 위해서는 장황한 설명보다는 하나의 단어로 이야기하는 것이 효과적임을 알 수 있습니다. 나는 [ 어떤 분야의 어떤 사람 ] 이다.

나의 단어로 정의 내린 브랜드 콘셉트가 있다면 명함, 블로그, SNS, 자기소개, 강의PPT 등 나를 표현하는 모든 곳에 일관되게 사용해주세요. 브랜딩의 가장 기본적인 방법입니다.

 

 

 

브랜드 콘셉트

1. 어떤 근거로 인해
2. 누구에게 어떤 혜택을 주는
3. 어떤 분야의 어떤 사람이다.

 혜택은 내가 가진 경험, 문제점, 삶의 혜안에서 누군가를 도울 수 있는 요소들이 무엇인지로 정의할 수 있습니다.

 

 

 

창업을 생각하고 있다면

기업과 제품을 브랜딩하기 전에 자신이라는 브랜드를 정의하고 시작하기 바랍니다. 대표의 정체성이 분명하면, 대표가 운영하는 기업과 그 기업이 만들어내는 제품, 서비스도 본질이 명확해지게 됩니다.

제가 2년 반정도 근무했던 작은 IT회사에 있었을 때 였어요. 저는 그 곳 대표님을 반면교사로 삼았었죠. 가장 크게 배운 것은 대표가 본인이 가고자 하는 길이 명확해야 팀원들도 고생을 안하고 같이 성장할 수 있다는 거였어요.
플랫폼을 개발하는 곳이였어요. 이미 하나의 플랫폼을 런칭을 하고 운영하고 있었어요. 관리에 필요한 인원을 모두 다음 플랫폼 개발하는데 투입을 시켜서 첫 번째 플랫폼이 전혀 관리가 안되던 상태였어요. 

제가 첫 번째 플랫폼의 UIUX디자이너로 놓여졌지만, 인원 부족으로 기획과 홍보, CS까지 모든걸 컨트롤 해야했었죠. 참 배운게 많은 곳이였어요. 내가 사업을 한다면 이렇게 하면 안되겠다부터 다른 부서에서는 어떤 일을 해야하는지 등 개인적으로는 배운게 많았지만 디자이너로서의 전문성이나 회사의 성장은 크게 보이지 않았던 곳이었어요.

 

 

 

우리의 꿈은

지금 우리에게 너무 멀리 있습니다. 그래서 가다 보면 이 길이 맞는 길인지 헷갈릴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우리에게는 중간 목표들이 필요합니다. 만다르트표에 들어가면 좋은 요소 3가지가 있습니다.

1. 독서와 기록
2. 경험을 콘텐츠로 발행하기
3. 나의 주제와 연관된 사람들 직접 만나기

 

 

 

누군가의 SNS계정에서

아무 생각 없이 보다 보면 뭔가에 설득당하고 결제를 하기도 합니다. 그럼 그 계정 안에는 분명 어떤 스토리 전략이 있을 가능성이 높다고 봅니다. 일상이지만 그 안에 가치와 콘셉트들이 자연스럽게 녹아 있을 것입니다.

 

 

 

의미

내가 삶을 선택하게 된 이유, 사랑의 의미, 가족의 의미 등 그 의미의 조각들이 맞춰지면 나의 사명이 탄생되는 것입니다. 사명은 나 혼자 살기 위함이 아닌 타인의 행복이 포함될 수밖에 없습니다. 타인의 행복을 돕기 위해 '나'라는 브랜드 콘셉트가 있어야 합니다.
브랜드 콘셉트가 정립되어 있지 않을 경우 다양한 경험을 기록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기록

브랜드 콘셉트가 정립되어 있지 않을 경우 다양한 경험을 기록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여러분의 생각과 경험들을 '글'로 표현하는 것입니다. 기록을 통해 여러분의 생각이 정제되고, 경험한 것들이 어떤 의미인지 더 분명하게 알 수 있습니다.

 

 

 

주제 선정법

1. 고객 정의하기
2. 고객의 문제점 파악하기
3. 고객의 문제점 해결 주제

 

 

 

사람들은 본능적으로

누군가 자신을 설득하려고 하면 보지 않고 듣지 않으려는 회피 성향을 가지고 있습니다. 다른 채널에 비해 SNS채널은 광고로 여기기보다는 지인의 이야기 혹은 콘텐츠로 여기다 보니, 광고 회피 본능을 가진 소비자들에게 좀 더 친근하게 다가갈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정보성 콘텐츠는 단발적으로 발행하는 게 아니라 1년 이상 꾸준히 생상해 낼 수 있는 주제여야 합니다. 주제와 관련되고, 독보적으로, 꾸준히, 세가지 포인트를 갖추는 게 중요합니다.

책의 경우 책의 내용뿐 아니라 책을 통해 얻은 인사이트나 생각, 다짐 이런 것들을 잘 녹일 수가 있습니다.

홍보성 콘텐츠라고 해서 진짜 상업적으로만 가면 사람들이 보지 않습니다. 홍보성 콘텐츠에 스토리텔링이 중요합니다. 이런 경험을 가진 나는 왜 이 일을 하는지에 대한 이유를 이야기에 담는 것입니다.

 

 

 

자기소개

내가 소중하게 여기는 나의 가치에 대한 것 또는 이 책을 통해 만들어 낼 브랜드 콘셉트, 왜 그 콘셉트가 만들어졌는지, 그 콘셉트를 가지고 어떤 사람을 어떻게 돕고 세상을 어떻게 변화시킬지, 이런 것들을 다룬다면 어떨까요? 스토리가 내포되어 있다면 강력한 공감 요소가 됩니다.

 

 

 

일상 콘텐츠

일상 이야기 + 나의 철학과 가치 전달
일상 안에서 내가 느끼는 것, 강의에 대한 철학, 새로운 변화에 대한 나의 인사이트들을 나누는 게 일상 콘텐츠 입니다.

 

 

 

4가지 콘텐츠 영역

1. 정보성
2. 일상
3. 소비자
4. 홍보성 (1~3을 이용한 홍보성 콘텐츠 제작)

 

 

 

인식

우리를 그들의 문제를 해결해 줄 사람으로 인식하게 되면 사람들이 알아서 우리를 찾아오게 됩니다. 이렇게 콘텐츠만 잘 만들어 놓는다면 콘텐츠가 우리를 위해 일하게 됩니다. 

디지털상의 여러분의 콘텐츠, 채널, 데이터들을 만들어 놓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온라인에 검색되는 사람이 되세요.

 

 

 

나만의 키워드 만들기

온라인에서 검색되는 나를 만드는 키워드는
1. 나를 나타내는 브랜드 키워드(ex, 닉네임, 이름, 브랜드 콘셉트, 회사명 등)
2. 잠재고객이 나를 찾기 위해 검색하는 전략 키워드(ex, ~전문가)
3. 나의 콘텐츠가 상위 노출되고 있는 키워드(ex, ~사용법, ~광고)

검색되는 나를 만들고 싶다면, 가장 먼저 여러분이 검색되고 싶은 키워드가 무엇인지부터 선별해야 합니다.

블로그 상위 노출을 위해서는 특정 관심사에 대해 깊이 있는 콘텐츠를 지속적으로 생산해내면서 경험과 정보를 양질의 콘텐츠로 담아 사람들에게 도움을 주고, 그들의 반응을 이끌어낼 수 있어야 합니다.

▼ 네이버 키워드 도구 활용하기

 

네이버 검색광고: 광고플랫폼

 

manage.searchad.naver.com


우리는 거꾸로 키워드 수요량을 측정합니다. 월간 검색 수를 측정해서 사람들이 어떤 내용에 관심이 있는지 체크를 한 후 키워드를 선택하고 콘텐츠를 발행하는 것입니다.

 

 

 

인스타그램

콘텐츠만 포스팅하고 가만히 있기보다는 브랜딩이 되기 전까지는 부지런히 활동을 해야합니다.
사람들은 텍스트보다는 말로 듣는 것을, 말보다는 직접 보는 것을 확실하게 여깁니다.

 

 

 

유튜브

말, 외모, 제스처와 같은 요소로 자신을 증명해 보이기를 원하고 또 그게 비즈니스의 경쟁력이라면 유튜브 채널을 전략 채널로 선택하세요.

 

 

 

페이스북

비즈니스 인맥 형성이 필요한 사람들과 퍼스널 브랜딩을 하고자 하는 사람들에게 추천합니다. 

 

 

 

채널을 선택했다면

나는 어떤 사람인지 ,내가 왜 이일을 하는지, 어떤 사람을 어떻게 도울 수 있는지, 그 노력의 과정을 기록하고 소통을 합니다.

 

 

 

기획이 잘 된 블로그는

방문하자마자 무슨 주제의 블로그인지 답이 바로 나옵니다.

1. 블로그 제목 공식
(블로그 닉네임)의 (주제 키워드)이야기
2. 블로그 별명
브랜드 콘셉트 혹은 이름, 닉네임
3. 블로그 프로필
나의 이미지와 
4. 블로그 소개글이 있다면
블로그 주인에 대한 판단은 끝났다.
5. 블로그 스킨은 콘셉트를 명확하게 표현할 수 있도록  

 

 

 

블로그 운영 노하우

1. 전략 키워드 선정
2. 중간 제목을 사용해서 핵심 내용 전달하기
사람들은 글을 다 읽지 않는다
3. 마케팅 전환 행동 분명하게 제시하기
액션을 제시해 주어야 이탈하지 않고 행동하게 됩니다.

가장 중요한 것은 보자마자 블로그의 주제가 보여야 합니다.
객관적으로 나의 블로그 주제와 주인장은 어떤 사람일까? 물어보세요.

다른 SNS도 마찬가지고 내가 운영하는 이유가 뭐지를 항상 생각해야 합니다.

 

 

 

인스타그램 해시태그

타겟 팔로워의 유입을 이끄는 해시태그를 선정합니다.
1. 타깃 니즈 선정 (마케팅강사, 마케팅교육, 브랜드마케팅)
2. 각 니즈에 맞는 타깃 유입 해시태그 선정
(마케팅강사 : #SNS마케팅강사 #인스타그램강사 #SNS마케팅전문가 / 마케팅교육 : #SNS마케팅교육 #온라인마케팅교육 / 브랜드마케팅 : #브랜드마케팅 #퍼스널브랜딩 #브랜드콘셉트)

인스타그램은 콘텐츠 발행과 소통으로 계정 활성화도를 높여야 합니다. 알고리즘이 지속적으로 콘텐츠를 발행하는 계정이라고 느끼게 해야 합니다.

콘텐츠를 올리자마자 팔로워들을 찾아가 좋아요와 댓글을 남기는 것이 좋습니다.

"하나의 문장으로 사업의 분명한 차별점을 표현해라."

 

 

 

유튜브

1. 채널명은
기억하기 쉽고 브랜드를 잘 나타낼 수 있어야 합니다. 하나의 단어, 브랜드 콘셉트를 정의했다면 채널명으로 사용하기를 추천합니다.
2. 프로필 사진은
나를 잘 나타낼 수 있는 이미지와 컬러를 사용합니다.
3. 채널 소개는 
사람들이 찾아보는 영역입니다. 간단하고 명확하게 소개할 수 있는 글이면 됩니다.
4. 카테고리는
채널의 정체성을 위해 주요 카테고리를 미리 정해두는 것이 좋습니다.
5. 운영 목표 수치화하기
6. 전달하고자 하는 가치 정하기
7. 채널아트는
가장 눈에 띄는 영역으로 채널명과 슬로건을 담는 것이 좋습니다.

유튜브는 타겟을 좁히지 말고 넓혀야 합니다.

 

 

 

SNS퍼스널 브랜딩의 비밀

나 자신에 대한 관심을 토대로 나를 탐색해보는 시간을 가져야 합니다. 내가 정말 원하는 일이 무엇인지 말이죠. 나의 관심 주제부터 시작해보세요. 성공을 위한 노력의 과정을 보여주는 것이 사람들에게 좋은 평판을 얻고 진정한 브랜드가 되는 방법입니다.

공감마케터의 퍼스널 브랜딩 FLOW
2년(노력의 과정) : 책과 강의를 통한 공부와 블로그 기록
2년(성장의 과정) : 책 출간과 커뮤니티 참여
2년(나눔의 과정) : 강의 개성과 커뮤니티 운영

 

 

가장 개인적인 것이 가장 창의적이다.
- 봉준호 감독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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