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 1. 31. 22:03ㆍ마케팅 전에 브랜딩부터/브랜딩ㆍ마케팅
안녕하세요.
퍼스널 브랜딩은, SNS를 효과적으로 활용하여 자신의 개인적인 브랜드를 구축하는 것입니다.
전문가 버전, 퍼스널 브랜딩의 방법론
1. 자기분석과 목표 설정
자, 책상에 앉아 나의 강점과 약점을 적어보세요. 나의 강점과 약점을 잘 파악하고 개선할 부분을 정의합니다.
저는 사회생활을 하면서 저의 강점을 생각해 봤었어요. 디자이너로 입사를 해서 일을 했었지만, 디자인 뿐만 아니라 기획, 마케팅, 브랜딩을 통솔하며 만들어 날갈 때 즐거웠고, 디자인만 했을 때 보다 전체적인 흐름이 보여 성과가 좋았어서 저는 한 가지에 몰입하는 것보다는 전체적인 흐름을 통솔하는 것에 있어서 강점이라 판단하여, 비즈니스의 서비스를 브랜딩, 디자인, 마케팅으로 잡았습니다.
이렇게 나의 경험에서 찾을 수도 있고, 아직은 잘 모르겠다면 정말 사소한 것에서도 알 수 있어요, 예를 들면 글씨가 이쁘다던지, 정리를 잘한다던지 같은 것들이요.
그 다음 목표를 정해보세요. 저는 사업을 하는 것이 목표가 되었고 지금은 글로벌 디자인 에이전시가 목표입니다. '함께 성장하는 디자이너 송예슬' 이라는 컨셉을 가진 회사이며, 스타트업을 주 타겟으로 설정하여 서비스 설정은 되었지만, 어떻게 사람들에게 보여줘야 할지 어려운 사장님들과 함께 성장하는 것을 가치로 두고 있습니다.
목표와 가치관을 명확히 설정하여 브랜드의 방향을 결정합니다.
2. 타겟 오디언스 이해
누가 당신의 메시지를 듣고자 하는지 정의하고, 그들이 가지고 있는 기본 가치를 이해합니다.
1번에서 2번의 저의 경험을 함께 넣었습니다.
3. 컨센서스 구축
컨센서스(Consensus)란, 의사 결정이나 문제 해결에 있어서 참여자들 간에 합의된 의견이나 방향성을 나타냅니다.
나 혼자 어떻게 해야지 보다는 나를 찾아와주는 펜들이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 펜들과 소통하며 의견을 나누고, 의견을 수집하고 수용하며 거기에 전문성을 넣으세요.
4. 콘텐츠 생산과 공유
서비스에 맞는 플랫폼을 선정하고 나의 색이 잘 보여지는 가치 있는 콘텐츠를 제공하세요. 전문성을 강조하면서 특화된 분야에 집중하는 것이 좋습니다.
저의 첫번째 클라이언트는 맞춤가구 전문 시공 업체였습니다. '인테리어'가 주 키워드인 첫번째 클라이언트의 기업 특성에 맞춰, 마케팅 플랫폼 선정 시 '오늘의 집'을 첫번째로 선정하였습니다.
외에 점유율이 높은 인스타그램과 페이스북을 마케팅 플랫폼으로 선택하였습니다.
시공업체의 특성상 일정거리 내에서 활동을 해야하므로 당근마켓과 네이버 블로그를 다음 마케팅 플랫폼으로 선정하였습니다.
이렇게 유행을 따르기 보다는 마케팅을 하는 주체의 특성과 특징을 잘 파악하여 플랫폼을 선정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5. 온라인 프로필 관리
'전문가'로 보이기 위해선 '신뢰'가 중요합니다. 전문적인 사진과 너무 장황하게 긴 글보다는 효과적인 요약으로 기억하기 쉽고 명확하게 전달합니다.
경력 사항 등을 포함한 프로필로 전문성을 강화하고 전문가들이 주로 활용한 LinkedIn, Twitter 등의 플랫폼을 활용해 전문 네트워크를 구축해 나갑니다.
6. 네트워킹과 관계 구축
컨퍼런스, 워크샵, 소셜 이벤트 등의 참여를 통해 실제로 만나 소통하며 전문가들과의 네트워크를 확장합니다.
인적네트워크 형성은 전문가로서 중요한 포인트라고 생각합니다.
7. 지속적인 학습과 발전
새로운 트렌드와 기술에 민감하게 대응하며 배우는 자세를 잃지 않아야 합니다. 저는 이게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해요. 퍼스널 브랜딩은 지속적인 프로세스이기 때문에 한 번 만들어 놨다고 방치해서는 안됩니다. 지금 이 순간에도 새로운 이론들은 계속 탄생하고 있으며 배움에는 끝이 없기에 전문성을 높이기 위해 노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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