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 3. 22. 11:34ㆍ마케팅 전에 브랜딩부터/브랜딩ㆍ마케팅
함께 성장하는 송예슬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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함송이 들은 어떤 주제의 숏폼을 자주 보시나요? 저는 요즘 인스타그램이나 유튜브에서 '성공'에 대한 숏폼을 자주 보곤 해요. 성공하고 싶다는 생각은 인간이라면 누구나 한 번쯤은 한다고 생각해요. 그런데 어떤 사람은 원하는 목표를 이루고, 어떤 사람은 생각으로만 남게 되는 게 어쩌면 재능보다는 마인드의 차이에서 결과가 만들어진다고 생각합니다.
사업을 성장시키기 위해 어떤 기술이 필요하고, 어떤 마인드를 가지고 있어야 할까요? 11년간 마케팅 대행사와 인하우스에서 마케터로 활동한 김선율 작가님의 도서 『모든 비즈니스는 마케팅이다.』에서 답을 찾았습니다. 김선율 작가님은 직장을 그만두시고 프리랜서로 사업주와 예비 마케터들에게 도움을 주시면서 살아가고 계신다고 해요. 현재도 SNS를 통해 사람들과 소통하며 인사이트를 공유하고 계시니 찾아보시는 것도 내용이해에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그럼 시작할게요!
내용은 저의 관점에서 저의 생각과 함께 정리된 내용으로 온전한 책의 전체 내용이 담겨있지 않습니다.
언제나 도서를 직접 읽어보시는 것을 권장드립니다.
성공적인 마케팅의 조건
마케팅이란 무엇일까요? 제가 생각하는 마케팅이란, 사업을 브랜드로 만드는 과정이라고 생각해요. 브랜드의 상품이나 서비스는 단순한 '판매'가 아니라, 고객의 문제를 해결하는 데 도움을 줘야 합니다. 고객들은 스스로 문제를 해결할 수 없을 때 도움을 필요로 하죠. 사업을 시작하려면 고객이 어떤 상황에서, 어떤 문제를 가지고 있는지 정확하게 파악할 수 있어야 합니다. 고객이 상품이나 서비스에 지출하는 이유는 결국 삶의 질을 향상하기 위함이에요. 그래서 고객에게 유용하고 도움이 되는 상품이나 서비스 혹은 콘텐츠를 제공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결국, 마케팅의 성공은 고객을 얼마나 잘 이해하고, 그들에게 실질적인 가치를 제공할 수 있는지에 달려 있습니다.
브랜드를 만드는 과정
아이템을 구상할 때, 항상 고객을 최우선으로 생각해야 합니다. 고객의 문제를 해결해 주는 것이 핵심이기 때문이죠. 처음부터 끝까지 고객을 중심에 두셔야 합니다. 진심으로 고객의 문제가 해결되기를 바라는 마음으로, 고객이 행복해지기를 바라는 마음이 중요해요. 이런 마음가짐이 고객의 마음에 닿을 때, 고객은 감동하게 됩니다. 마케팅은 Market(시장)에서 나의 제품이나 서비스를 효과적으로 전달하는 모든 과정을 말합니다. 예전에는 단순한 판매에서 그쳤지만, 지금은 브랜딩이 되어야 합니다. 브랜딩은 사업체를 단순한 '사업체'에서 '브랜드'로 만들어가는 과정이에요. 브랜드는 사업주 개인의 삶의 경험에서 시작됩니다. 사업주가 스스로를 잘 파악하고, 그 경험을 가지고 브랜드에 잘 녹여내는 작업이 필요합니다. 그러기 위해서 이 질문에 답할 수 있어야 합니다.
나는 사람들에게 어떤 가치를 주기 위해 존재하는가?
기억에 남는 브랜드
사람들은 어떤 것들에 흥미를 느낄까요? 사람들은 예상하지 못했던 의외의 것에서 흥미를 느낍니다. 호기심을 자극하니 반응하게 되는 것이죠. 하지만 의외성에서 나오는 반응은 오래 지속되지 않습니다. 의외성은 짧은 시간 동안만 효과적인 방법이에요. 두 번째로는 사람들이 메시지를 잘 이해하고 기억할 수 있도록 단순해야 합니다. 생각보다 인간의 집중력과 기억력은 짧습니다. 아마 점점 더 짧아질 거 같아요. 들오는 정보가 많다 보니 모든 것을 다 기억하면 뇌에 과부하가 걸리기 때문이죠. 그래서 간단하고 명확한 메시지를 전달하는 것이 중요한 전략입니다. 여기서 더 중요한 것은 메시지를 접했을 때 바로 이해할 수 있어야 합니다. 이걸 명확성이라고 해요. 메시지를 접했을 때 '아 이 말을 하고 싶은 거구나'가 바로 연결돼야 합니다. 마지막으로 가장 중요한 것은 감정이에요. 인간의 감정은 단순한 느낌을 넘어 행동과 의사결적에 영향을 미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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브랜드 충성도와 입소문
사람들은 특별한 경험을 했다고 느끼면 자연스럽게 긍정적인 감정을 느끼게 됩니다. 이를 잘 활용하면 감동적인 선물 같은 요소를 제공해서 긍정적인 후기를 유도할 수 있죠. 고객에게 전해진 감동은 충성도와 입소문 효과로도 이어집니다. 하지만 무턱대고 아무 선물을 해서는 안됩니다. 브랜드의 핵심 가치는 유지해야 합니다. 브랜드의 방향성을 명확하게 정하고 메시지를 만들면, 모든 마케팅 활동이 일관성 있게 진행될 수 있습니다. 고객들이 많이 하는 질문은 따로 정리해 두는 것도 좋습니다. 이것이 브랜드 마케팅의 기본이기도 합니다. Q&A 형식의 영상으로 제작해도 좋고 블로그 글로 만들어도 좋습니다. 이렇게 문제를 해결해 주는 콘텐츠를 제공하면, 고객과의 관계가 더욱 돈독해질 수 있어요. 신뢰도도 올라가게 되겠죠? 언제나 고객을 가장 우선시하고, 모든 메시지는 고객의 관점에서 출발해야 합니다. 고객이 필요로 하는 것이 무엇인지 정확하게 파악하고, 그들의 입장에서 생각한 메시지를 전달하는 것이 마케팅의 핵심이에요. 이를 위해서 사업주는 고객 만족을 위한 서비스를 유지하기 위해 얼마의 매출이 필요하고, 그 매출을 위해서는 몇 명의 고객이 필요한 지 등을 구체적으로 설정하고 건강하게 운영해야 합니다. 목표를 명확히 하면, 모든 활동이 목표 달성을 위한 방향으로 집중될 수 있습니다.
브랜드 신뢰를 쌓는 비결
제품이나 서비스보다는 고객이 어떤 경험을 하는지를 강조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고객이 제품/서비스에 돈을 쓰는 이유는 문제를 해결하고 싶고, 특별한 경험을 하고 싶기 때문이라는 것을 잊어서는 안 됩니다. 마케팅은 고객이 겪을 경험을 중심으로 설계가 되어야 합니다. 요즘은 구매하기 전에 해당 브랜드에 대해 충분히 알아보고 행동(지출)을 하곤 합니다. 고객은 브랜드가 어떻게 운영되는지, 브랜드 뒤에 있는 사람들이 어떤 이야기를 하고 있는지 궁금해요. 고객과의 신뢰를 쌓기 위해서는 소소한 사업 관련 일상을 공유하는 것이 좋습니다. 왜 가게를 옮기게 됐는지, 어떤 메뉴를 개발 중인지 등등 이런 일상적인 공유는 고객들에게 친밀감을 주고, 브랜드에 대한 신뢰를 쌓는 데도 도움을 줍니다.
브랜드 성장의 비결
소비자들은 물건이나 서비스에 돈을 쓸 때, 돈을 낸 만큼 좋은지 확인하고 싶어 합니다. 점점 환경을 보전하는 소비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고 있어요. 기업이 지속 가능한 방식으로 제품을 생산하거나 환경을 고려하는 방법을 강조하면, 고객들은 그 가치를 인정하고 소비하게 됩니다. 이처럼 마케팅 메시지는 긍정적이어야 합니다. 그리고 부드럽게 전달되는 것이 좋습니다. 사람들은 긍정적인 감정을 느낄 수 있는 것에 반응하고 이끌립니다. 내 브랜드가 사람들에게 어떤 긍정적인 메시지를 전달할 수 있는지 고민하고, 시행착오를 거쳐 만들어진 긍정적인 메시지를 유지하세요. 사람들이 지루해하지 않도록 표현 방법은 바꾸되, 절대 메시지의 본질이 흔들리지 않도록 유지하세요. 브랜드는 시간이 지나도 지속적인 브랜드 콘셉트를 유지했을 때 성장 할 수 있습니다. 일관된 브랜드 콘셉트는 고객들에게 신뢰를 주고, 시간이 지나면서 그 가치가 더 커지게 됩니다.
그 누구도 똑같은 인생을 경험하지 않는다. 우리 모두는 존재의 이유가 있고, 이를 깨닫기 위해 인생이라는 길을 묵묵히 걸어 나가야 한다. 그 누구도 본인만큼 자기 인생을 알 수 없고, 본인이 아닌 다른 이의 책임이 없을 뿐 아니라 본인만이 본인의 삶에 집중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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