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력한 컬러의 힘! 사고 싶은 컬러 팔리는 컬러 - 이호정
안녕하세요. 함께 성장하는 에이전시 함송입니다.
우리 브랜드를 키우는 힘을 기르기 위해 이번에 소개드릴 도서는『사고 싶은 컬러 팔리는 컬러』입니다. 이 책을 소개드리는 이유는, 제는 디자인 작업을 할 때마다 컬러에 대한 고민을 정말 많이 했었습니다.
전문 서적은 솔직히 정말 관심이 있지 않으면 읽기 힘듭니다. 재미가 없을 수 있거든요. 다행히 저는 재미를 느끼고 있어 지금도 다양한 컬러 관련 도서를 읽어가고 있는데요. 이 책은 사례와 함께 컬러를 쉽게 설명해 줘서 누구나 지루하지 않게 읽을 수 있을 것 같아 함께 성장하기 위해 소개드립니다 :)
『 이호정 저자 』소개
이호정 작가는 일본 국가 자격증인 컬러 코디네이터 1급, 2급, 3급을 취득하고 영국에서 디자인을 공부한 후 마케팅 현장에서 활동하고 있는 색상 관련 전문가입니다.
사례연구를 통해 검증한 '컬러의 8가지 법칙'을 제시했으며, 이를 통해 고객 분석에서부터 브랜딩, 제품, 비주얼 머천다이징, 디지털, 컨셉팅과 프로모션까지 다양한 각도에서 컬러 활용 효과를 설명해 통합적인 관점에서 컬러를 이해할 수 있도록 돕고 있습니다.
이제는 한마디 말보다
한 장의 이미지로 소통하는 시대다.
책을 통해 얻게 된 Input 01. 오감 중 시각이 차지하는 비율 87%
컬러 감각은 경험을 통해 배울 수 있습니다. 생후 1개월 된 신생아는 멜라닌 색소가 생성되지 않아 세상이 흑백으로 보인다고 합니다. 그래서 두꺼운 줄무늬 옷을 좋아하나 봐요. 밝고 움직이는 것에 흥미를 느끼곤 합니다. 생후 2~3개월부터는 컬러를 인식하게 되고 따뜻한 계열의 밝은 컬러를 좋아한다고 합니다.
시각이 87%를 차지한다고 할지라도, 우리가 눈으로 보는 컬러보다 마음으로 느끼는 컬러가 정답일 수 있습니다. 우리가 색을 볼 수 있는 이유는 시각세포 덕분이기 때문이죠. 나이가 들면 노화로 인해 파랑이 잘 인식이 안됩니다. 그래서 붉은 계열 컬러를 더 잘 인식하게 되고 대부분의 할머니들이 레드를 좋아하는 이유이기도 하죠.
여기서 '할머니'라고 말씀드린 이유는, 남성보다 여성이 컬러에 예민하게 반응하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우리는 브랜드 컬러를 선택하는 것이 아니라 설계해야 한다고 책에서는 말합니다.
※ 관련 브랜드 사례에 대한 이미지와 과학적인 근거에 대한 설명을 책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호감을 얻을 수 없다면
브랜드 존재 가치는 희미해진다.
책을 통해 얻게 된 Input 02. 컬러는 사람의 심리를 지배한다.
사람들이 "그냥 좋다"라고 무의식적으로 느낄 수 있도록 세심한 부분까지 배려해야 합니다. 살면서 누군가에게 그렇게 해 본 적이 있으신가요? 생각보다 어렵습니다. 상대방이 지금 어떤 기분이고, 무엇을 필요로 하는지 등 세심하게 관찰해야 하거든요. 눈으로 보이지 않는 부분은 대화를 통해서 알아내야 합니다. 내가 먼저 호의를 보이고 "그냥 좋다"는 느낌을 준다면 기꺼이 답을 해줄 것입니다.
빨간 방에서는 빨리 나가고 싶고, 초록 방에서는 편안한 느낌이 듭니다. 컬러는 우리의 감정을 움직입니다. 또한 공간에 머무는 '시간'까지 지배합니다. 이렇듯 컬러는 감성을 자극하기 때문에 브랜드의 인지도를 높이는 데 큰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단일색으로 이루어진 브랜드가 인지도를 높이는 데 유리하기도 합니다.
레드 활력, 나쁜 기운을 발산, 균형을 회복
오렌지 사교성, 즐거운 에너지, 장이 약한 사람에게 도움
옐로우 긍정적인 기운, 기분을 밝게, 피로한 뇌를 쉬게 해주는 효과
브라운 차분함, 불만을 없앤다.
그린 몸의 균형, 피로 회복 효과
블루 정신적 스트레스와 두통 완화, 평온함, 냉정한 판단
퍼플 상처받은 세포를 복구, 여성 호르몬 분비
화이트 마음을 정화, 복잡한 문제를 단순하게
블랙 정신적 압박이나 불안감을 느낄 때 도움
※ 심리적 효과를 이용한 약봉지에 대한 예시 이미지와 설명, 특정한 컬러를 봤을 때 우리가 느끼는 감정, 배색하는 방법 등을 책에서 더 자세하게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외적인 취향들은
내적인 성향을 반영한다.
책을 통해 얻게 된 Input 03. 로고를 가리고도 어떤 브랜드인지 알 수 있어야 한다.
신뢰 쌓기의 기본적인 요소 중에는 '일관성'이 있습니다. 브랜드 콘셉트의 일관성을 유지하면서 제품이나 스타일을 확장해 나가는 것이 중요합니다. 일관성을 유지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패션, 화장 스타일, 목소리 톤, 움직임 등은 그 사람의 내면을 표현하는 수단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브랜드의 첫 시작, 그리고 최고의 전략은 기본에 충실하는 것입니다.
컬러를 결정하기 전에 마인드와 태도를 갖추는 것이 선행되어야 한다고 책에서는 말합니다.
당신이 만들어낸 에너지는 언젠가 사람들에 눈에 띄고 사람들을 움직이게 하는 엄청난 힘을 발휘하게 될 것이다.
※ 구매 행동 프로세스, 주목받는 컬러, 2~3가지 컬러로 작품을 만드는 화가 등에 대한 자세한 내용을 책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변하지 않는 원칙은
고객의 시선에서 바라보는 것이다.
추천의 말
이 책은 단순히 색을 이론적으로 설명하는 것이 아닙니다.
브랜드가 색을 어떻게 사용해야 하는지, 사람들의 마음을 사로잡는 브랜드가 어떻게 색을 사용하는 지를 구체적으로 설명해주고 있습니다. 사업을 하고 계시다면, 브랜딩 혹은 마케팅업에 종사하고 계신다면, 이호정 저자님의 전문성과 경력 그리고 경험을 『사고 싶은 컬러 팔리는 컬러』를 통해 가져가세요.
함송
2024년부터 '대한민국 모든 소상공인의 출발선이 평등할 때까지, 함께 성장하는 에이전시'라는 슬로건을 가지고 소상공인의 성장을 돕고 있는 기업입니다. 저희는 사람과 사회에 선한 영향을 미칠 수 있는 비즈니스를 추구합니다.
함송은 빠르게 발전하는 시대를 따라가기 어려운 사람들이 소외되지 않도록 끊임없이 노력하며, 고객과 함께 성장하는 에이전시가 될 것입니다.